갑자기 입이 크게 벌어지지 않고, 관자놀이 밑부분에 통증이 있거나 입 벌릴 때마다 턱뼈에서 소리가 난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하셔야 합니다. 저도 10년째 턱관절 장애를 관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 턱관절 통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약 10년 전 어느날, 갑자기 입이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입을 열려고 하면 턱에 뭔가가 걸려서 크게 벌어지지 않고, 턱을 옆으로 돌려서 열면 소리가 나면서 벌어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이상하다고 생각해서 바로 치과로 갔고, 턱관절 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저는 턱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이 생긴 경우입니다. 그간 턱관절을 관리해오면서 알게 된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공유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 턱관절 장애 증상
- 생기는 원인
- 치료방법 2가지
턱관절 장애 증상
먼저 턱관절이 뭔지 알아봅시다. 턱관절은 턱뼈와 두개골 사이에 있는 관절을 말합니다. 관자놀이 밑 귓구멍 앞에다가 손가락을 댄 상태에서 입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 느껴지는 부위가 바로 턱관절입니다.
이 관절의 기능은 입을 다물고, 벌리게 해주고 턱을 좌우, 앞뒤로 움직이게 하는 것입니다. 음식을 먹거나 말할 때 많이 쓰이는 관절이죠. 턱관절에도 다른 관절들과 마찬가지로, 이 관절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디스크가 있습니다.
따라서 턱뼈가 압력을 많이 받거나, 불필요하게 많이 쓰이게 되면 디스크에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이윽고 입을 벌릴 때 딱 딱 소리가 나는 관절 잡음이 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조금 더 심해지면, 디스크가 원래 위치를 이탈해서 아래 턱뼈의 움직임에 문제가 생깁니다. 이렇게 되면 입을 제대로 벌리지 못하게 되고, 이러한 증상을 턱관절 장애라고 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바로 입이 안 벌어지거나, 입을 열고 닫을때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런 증상이나 턱에 통증이 있으시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하시고 빨리 치과에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기는 원인
1. 잘못된 습관
턱관절 문제는 대부분 안좋은 생활 습관에 의해 발생합니다. 책상에서 턱을 괴는 습관, 한쪽으로만 음식을 씹어먹는 습관, 이를 꽉 깨무는 습관 그리고 한쪽으로만 누워서 자는 습관 등이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단단하거나 질긴 음식을 자주 먹거나, 잠잘 때 이갈이를 하시는 분도 턱관절 장애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관절과 디스크에 굉장히 많은 자극을 주기 때문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어릴 때 하루에 껌을 한통씩 씹곤 했었는데, 이 습관이 제 턱에 문제를 일으키는데 크게 한 몫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2. 스트레스
또 심리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와 불안감, 긴장은 우리 몸을 수축하게 합니다. 턱관절 역시 주변의 근육이 수축함에 따라서 악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 때문에 여름보다는 겨울에 좀 더 통증이 두드러지기도 합니다.
3. 퇴행성관절염
저의 경우 직접적인 원인은 턱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이 생긴 것이 턱관절 장애의 주원인이었습니다. 무릎관절에만 생기는 줄 알았던 퇴행성관절염이 턱에도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꽤나 놀랐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이 원인일 경우 CT촬영 등을 통해서만 원인을 확인할 수 있으니, 통증이나 턱에 이상이 있으실 경우 스스로 관리하시기보다는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방법 2가지
턱관절은 한번 안좋아지면 회복이 어렵고, 더디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났을 때 빠르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장애의 경우 완전한 치료보다는 통증을 없애고, 턱관절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주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치료방법 - 스플린트
가장 일반적으로는 스플린트라고 하는 마우스가드 장치를 사용하게 됩니다. 위 사진과 같이 생겼으며, 취침 시 착용을 기본으로 하고, 의사 선생님께서는 낮에도 최대한 오래 끼고 생활하라고 하셨습니다.
스플린트를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두개골과 턱뼈 사이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꽉 무는 습관이나 잠잘 때 이갈이를 하는 분들에게는 필수입니다.
✅ 스플린트 가격
저도 스플린트를 사용하고 있고, 스플린트에 난 이갈이 흔적을 보고 제가 이갈이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우스피스와 비슷하게 생긴 치과 보호재로, 약국에서 구매하기보다는 진료받은 치과에서 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2012년에 약 80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제작했습니다. 작년에 지인이 턱관절 장애가 생겨서 저와 같은 곳에서 만들었는데, 크게 가격 변동은 없었습니다. 치과마다 상이하나, 다른 치과에서도 60~90 만원선으로 확인됩니다.
상당히 비싼 가격이긴 하지만,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것이고 유지보수도 가능하기 때문에 수년간 턱관절 관리를 위한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증상이 더 호전되지 않는 경우 보톡스 주사로 근육을 이완시켜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리고 극히 드물지만 턱관절 장애가 매우 심각할 경우에는 턱을 수술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나 턱수술은 턱관절이 구조적 문제로 인해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는 경우에 한해 이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 턱관절 장애가 있으신 경우 스플린트를 중심으로 한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2. 생활 습관 / 통증 완화 방법
- 질긴 음식 먹지 않기
- 턱 괴지 않기
- M 입모양 유지하기
- 온찜질하기 ★
- 거북목 등 안좋은 자세 주의
가장 먼저 실천하실 것은 안 좋은 습관들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육포나 마른안주는 절대로 멀리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평소에 턱 괴는 습관과 이를 꽉 무는 습관이 있진 않은지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평소 입모양은, M(엠)을 발음할 때의 입모양을 유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을 완화시키는데에는 온찜질도 좋습니다. 경직된 근육들을 이완시켜주면서 턱관절의 통증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온찜질은 실제 저를 담당해주시는 의사분께서 꾸준히 하라고 권유하신 방법이기도 합니다. 거북목과 같은 안좋은 자세도 어깨 근육부터 목, 턱까지 이어져 턱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스트레칭을 많이 해주시고 평소 올바른 자세를 취하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공교롭게도 저는 껌도 많이 씹고, 잠잘 땐 이갈이를 하고, 심한 거북목이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고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가 생기기 딱 좋은 상태였던 것 같네요.
본 포스팅이 여러분의 턱관절 관리에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입이 안벌어지거나 턱에 통증이 있으신 분들은 가까운 치과에서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치과에서 턱관절을 진료하지 않는 경우, 치과의사분께 턱관절 치과를 추천해달라고 하시면 대부분 추천하는 병원을 알려주실 것입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테인 지아잔틴 영양제 기대 효과와 부작용 (0) | 2022.12.20 |
---|---|
산양유단백질 효능과 부작용 정리 (0) | 2022.12.20 |
이마 좁쌀여드름 없애기 화장품 루틴 추천 (0) | 2022.12.14 |
손발차가움 겨울철 수족냉증 관리법 (1) | 2022.12.10 |
노로바이러스 증상 겨울철 식중독 예방하는 방법 (0) | 2022.12.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