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나 턱에 좁쌀여드름 때문에 짜증 나고 신경 쓰이는 분들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좁쌀여드름이 생기는 원인과, 제가 수년에 걸쳐 검증한 이마 좁쌀여드름 없애는 방법 및 추천하는 화장품 루틴을 공유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꼭 좁쌀여드름 탈출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작성자 경험담
- 좁쌀여드름 원인
- 없애는 방법
- 화장품 루틴 추천
작성자 경험담
저 역시 매년 좁쌀여드름으로 고생했었습니다. 좁쌀여드름을 없애기 위해서 여러 가지 화장품도 다양하게 써보고, 시행착오를 겪었고, 지금은 2년 넘게 좁쌀여드름이 한 번도 난적이 없습니다.
좁쌀여드름은 심각한 피부 트러블은 아니지만, 겪어본 분들은 이 좁쌀여드름이 얼마나 거슬리는지 아실 겁니다. 학생분들 뿐만 아니라 성인 분들도 좁쌀여드름이 굉장히 많이 나곤 합니다.
제 이마입니다. 학생 때 여드름이 꽤 났었던 터라 말끔한 피부는 아니지만, 시행착오 끝에 여드름을 유발하지 않는 화장품 루틴에 정착했고, 좁쌀여드름은 못 본지는 몇 년 됐습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좁쌀여드름의 없애는 방법 잘 기억하고 실천하신다면
앞으로 좁쌀여드름으로 고생하는 일은 분명 없을 것입니다.
꼭 끝까지 읽어봐 주시기 바랍니다.
좁쌀여드름을 없애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좁쌀여드름이 왜 생기는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좁쌀여드름을 유발하는 행동을 방지하고, 또 예방해서 다시는 좁쌀여드름이 안 나도록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좁쌀여드름 원인
우리 피부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 피지와 각질을 매일매일 만들어냅니다. 그런데, 피지가 과하게 분비되거나, 각질이나 노폐물들이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모공을 막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 모공 속에 피지가 계속해서 쌓이게 되고, 결국 오돌토돌한 흰색 알갱이 모양의 좁쌀여드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좁쌀여드름이 생기는 물리적인 원인이며, 불규칙한 생활이나 유수분 밸런스가 안 맞는 경우 더욱 잘 생기게 됩니다. 보통은 이마에 나는 경우가 가장 많으며, 턱 주변에 나기도 합니다.
좁쌀여드름은 빨갛지 않고 크기도 작기 때문에 크게 흉하진 않지만, 간지럽기도 하고 차라리 화농성 여드름처럼 한번 터지고 사라지면 좋을 텐데 잘 사라지지도 않아 매우 거슬리는 피부 트러블 중 하나입니다.
없애는 방법
위에서 말씀드린 좁쌀여드름의 원인을 간단히 정리하면, 불필요한 각질과 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만 잘 지켜주면 좁쌀여드름을 없앨 수 있습니다.
✅ 약산성 폼클렌징 쓰지 마세요
깔끔한 클렌징이 좁쌀여드름을 없애는 첫걸음입니다. 몇 년 전부터 약산성 클렌징이 피부 관리에 좋다고 광고도 많이 해서 약산성 폼클렌징을 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약산성 폼클렌징이 피부에는 좋을지도 모릅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좋다고 하는 여러 약산성 폼클렌징을 써봤습니다만, 매번 좁쌀여드름이나 뾰루지가 올라와 사용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본인이 좁쌀여드름으로 고민이라면, 약산성 폼클렌징이 아닌 뽀득뽀득 닦이는 폼클렌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좁쌀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는 모공 속 노폐물과 피지를 남김없이 잘 씻어낼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장을 하는 여성분들은 클렌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메이크업 잔여물과 노폐물들이 모공을 막아 좁쌀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약산성 폼클렌징은 좁쌀여드름이 잘 생기는 피부라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얼굴이 건조하고 예민한 분들만 쓰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좁쌀여드름으로 고생하신다면 세정력이 좋은 폼클렌징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유분기 있는 화장품 쓰지 마세요
유분이 많은 화장품을 사용하게 되면 불필요하게 많아진 유분으로 인해서 모공이 막히고, 역시나 좁쌀여드름을 유발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좁쌀여드름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계신 분들은 자신이 쓰고 있는 화장품이 유분이 너무 많은 제품은 아닌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유수분 밸런스를 맞춰야 한다는 말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중에서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유분보다는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에 집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남자분들은 무조건 수분 화장품 쓰시는 게 좋습니다.
피부에 유분이 부족하면, 우리 몸에서 수분을 끄집어내 그 빈자리를 채웁니다. 이것이 심해지면 각질이 생기는 것이죠. 반면 수분이 부족하면 우리 몸이 유분을 끄집어내 부족한 부분을 채웁니다. 그리고 이 경우 유분이 과잉 생산되면서 여드름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좁쌀여드름을 없애기 위해서는 더 이상 내부에서 유분이 과잉 생산되지 않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수분이 부족한 상태가 되지 않도록 수분 공급을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즉, 기초 화장품 라인을 수분 위주로 사용하셔야 합니다. 유분기 있는 화장품을 거르는 방법은 쉽게 구분하자면, 위 사진처럼 화장품이 불투명한 흰색을 띠는 것을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신에 투명한 수분 위주의 제품을 쓰시기 바랍니다.
✅ 필링젤 사용 자제
각질을 관리해야 한다고 해서 무분별하게 각질 제거 제품을 사용해선 안됩니다. 필링젤은 직접적으로 피부에 마찰을 통해서 각질을 제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이미 좁쌀여드름이 난 상태라면 오히려 트러블을 더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좁쌀여드름이 나지 않은 상태라면 2주에 한 번 정도 필링젤로 각질을 제거해주는 것은 피부에 크게 무리를 주지 않고, 좁쌀여드름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필링젤을 사용한 날에는 반드시 수분 마스크팩을 통해 수분을 보충해주고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품 루틴 추천
기본적인 루틴으로 스킨과 수분 에센스를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만약 볼이 너무 건조하게 느껴진다면, 유분기 있는 제품을 이마와 턱, 코 등 모공이 큰 부분을 제외하고 바르시면 됩니다. 스킨과 에센스는 얼굴 전체에 발라주고, 유분기 있는 로션이나 크림은 볼에만 바르는 것입니다.
이미 좁쌀여드름이 이마와 턱 등에 난 상태라면, 취침 전 수분이 가득한 마스크팩으로 수분을 보충해주시면 좁쌀여드름을 빠르게 없애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경험상 좁쌀여드름을 짜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좁쌀여드름을 짜는 과정에서 손에 있는 균이 침투해서 염증성 여드름으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스킨과 수분 에센스를 기본으로 사용하시고, 건조하게 느껴질 경우 볼에만 로션을 바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건조한 겨울에는 로션 대신 수분크림을 조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각질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필링젤도 좋지만, 클레이 마스크 제품들을 추천드립니다.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제품들이 있는데, 필링젤보단 피부에 자극을 덜 주면서도 모공과 각질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현재 제가 쓰고 있는 클레이마스크 제품입니다. 사용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아직 이 제품 외에는 사용해본 적이 없습니다만, 본인 맘에 드는 제품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좁쌀여드름 관리에는 첫째도 수분, 둘째도 수분 보충이 중요합니다. 좁쌀여드름에 스트레스받고 계시다면, 제말을 한번 믿어보시고 수분 위주의 화장품만 2주 정도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효과가 있을 것이라 장담합니다.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양유단백질 효능과 부작용 정리 (0) | 2022.12.20 |
---|---|
턱관절 장애 통증 원인 치료방법 (1) | 2022.12.17 |
손발차가움 겨울철 수족냉증 관리법 (1) | 2022.12.10 |
노로바이러스 증상 겨울철 식중독 예방하는 방법 (0) | 2022.12.09 |
헤르페스 2형 무증상 전염 확률 (0) | 2022.12.08 |